IRP, 연금저축펀드, ISA 계좌를 운용하다 보면, 어떻게 운용해서 가장 좋은 수익률을 만들어 낼까 하는 고민이 생깁니다. 이러면서 지수추종 ETF 외에 국채라던지 커버드콜 상품에도 관심을 갖게 되죠. 오늘 포스팅에서는 국채를 기초 지수로 하면서 커버드콜의 장점을 살린 ETF를 소개하고 수익률 및 수수료 등 퍼포먼스가 가장 좋은 국채 커버드콜 ETF를 소개합니다. 이러한 ETF는 IRP, 연금저축펀드 ISA 투자가 가능하니, 좋은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랄게요.
[목차]
1. 국채 커버드콜 ETF
국채 커버드콜 ETF는 국체를 기초 지수로 하면서 커버드콜 방식으로 운용해 국채의 '안정성'과 커버드콜의 '높은 분배금'을 목적으로 하는 ETF입니다. 이러한 국채커버드콜 ETF는 지금 당장 현금 흐름이 중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ETF이며, 주가 상승 또는 하락폭을 고민하기보다 안정적이면서 높은 배당을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2. 국채 커버드콜 ETF 종류
국채 커버드콜 ETF 종류는 너무나 다양합니다. 다만 여기서는 각 증권사를 대표하는 "장기 국채 커버드콜"을 소개하고, 이 커버드콜 중에 가장 좋은 성과 즉 주가 수익률 + 분배금 + 수수료를 비교해서 가장 좋은 국채 커버드콜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운용사별 장기 국채 커버드콜은 아래와 같습니다.
- TIGER 미국 30년 국채커버드콜액티브(H)
- KODEX 미국 30년 국채타켓커버드콜(합성 H)
- SOL 미국 30년 국채커버드콜(합성)
- RISE 미국 30년 국채커버드콜(합성)
3. 국채 커버드콜 비교
각 운용사의 대표 국채 커버드콜 ETF
상장일은 23년에서 24년도로 비슷하며, 운용자산은 'TIGER 미국 30년 국채커버드콜액티브(H)' 상품이 가장 큽니다. 순자산이 큰 ETF 투자하는 이유는 자산이 낮으면 운용중지 즉 상폐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물론 ETF이기 때문에 상폐 시 원금은 회수됩니다.
'TIGER 미국 30년 국채커버드콜액티브(H)'과 'KODEX 미국 30년 국채타켓커버드콜(합성 H)' 상품은 환헤지 상품으로 환율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대체적으로 환헤지 상품은 기본 상품에 비해 수수료가 더 비쌉니다.
이제는 중요한 배당 및 수수료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국채 커버드콜 ETF 배당 비교
연간배당률은 4개 ETF모두 10% 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배당을 하고 있는 ETF는 'SOL 미국 30년 국채커버드콜(합성)' 상품입니다.
이러한 국채 커버드콜 ETF를 'IRP'나 '연금저축펀드'에서 운용하면 15.4%의 배당세 없이 배당을 전액 다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IRP'나 '연금저축펀드'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대출, 투자] - 나도 만들어야 하는 IRP, 연금저축, ISA 비교 및 세제혜택 총정리 (운용방법 안내)
국채 커버드콜 ETF 수수료 비교
자 이제 수수료를 살펴볼게요. 수수료는 'KODEX 미국 30년 국채타켓커버드콜(합성 H) '이 가장 저렴하고 ' TIGER 미국 30년 국채커버드콜액티브(H) '이 가장 비쌉니다.
'TIGER 미국 30년 국채커버드콜액티브(H)'의 경우 환헤지 상품으로 본래 수수료가 일반 ETF 보다 비싼 건데요. 반면 같은 환헤지 상품인 ' KODEX 미국 30년 국채타켓커버드콜(합성 H)'가 수수료가 가장 저렴하다는 점이 놀랍네요.
국채 커버드콜 ETF 주가 흐름 비교
이제 각 ETF의 주가 흐름을 보겠습니다. 배당을 많이 하고 수수료가 저렴해도 주가가 떨어지면 아무 소용이 없잖아요.
상장일이 짧기 때문에 긴 기간을 비교할 수는 없었습니다. 다만 최근 1년을 비교하면 RISE와 SOL를 +7%, KODEX와 TIGER는 각각 -2%, -6% 대를 기록했습니다.
RISE와 SOL가 좀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인 이유는 사실 운용을 잘했다기보다는 환헤지가 되지 않아 최근 환율이 상승한 덕을 보고 있는 것입니다.
반대로 환헤지 상품인 KODEX와 TIGER는 환헤지가 되어 주가 지수를 그대로 적용받습니다.
이러한 배당률, 수수료, 주가상승률을 비교했을 때 가장 돋보이는 국채 커버드콜 ETF는 'SOL 미국 30년 국채커버드콜(합성)'이 되겠습니다.
가장 좋지 못한 ETF는 ' TIGER 미국 30년 국채커버드콜액티브(H)'입니다. 수수료도 비싸고, 주가도 하락했습니다.
최근 1년의 퍼포먼스에 따른 결과이며, 언제든지 결과는 바뀔 수 있습니다.
일반지수 ETF VS 국채 커버드콜 ETF 주가 비교
끝으로 국채 커버드콜 ETF 지수를 미국 나스닥 100과, 미국 S&P과 비교해 보았습니다. 배당금을 재투자한 그래프입니다.
커버드콜 상품이 많은 배당을 분배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나스닥 100과 미국 S&P에 비해 수익이 한참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만 보면 국채 커버드콜 ETF는 크게 매력적이지 않아 보입니다.
다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최근 1년 동안 미국 국채시장이 분위기가 전반적으로 좋지 못했습니다.
둘째. 최근 미국 주식시장이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주식시장과 국채시장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어서 수익률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4. 국채 커버드콜 ETF 결론 및 후기
일반 지수를 추종하는 다우존스, 미국 S&P, 미국 나스닥 100에 비하면 사실 그렇게 매력적이지는 않아 보입니다. 미국 S&P, 미국 나스닥 100가 최근 보여준 성과가 너무나 좋기 때문이죠.
다만 국채 커버드콜은, 국채라는 안정성과, 커버드콜의 높은 분배금을 원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ETF입니다.
너무 큰 규모는 아니고 투자금의 10% 내외에서 IRP, ISA, 연금저축펀드에 투자해 볼만한 ETF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채 커버드콜 ETF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ETF를 들고 나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대출, 투자] - 개인 IRP 계좌 어디에 투자할까? (IRP 혜택 및 투자 총정리)
[대출, 투자] - IRP, 연금저축(펀드, 보험) 차이 (더 유리한 계좌는?)
[대출, 투자] - 국내상장 해외 ETF 실제 수수료는 얼마인가? (미국배당다우존스 실제 수수료 확인하는 방법)
'대출,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인 IRP 계좌 어디에 투자할까? (IRP 혜택 및 투자 총정리) (0) | 2025.01.14 |
---|---|
나도 만들어야 하는 IRP, 연금저축, ISA 비교 및 세제혜택 총정리 (운용방법 안내) (0) | 2025.01.11 |
금테크 방법 5가지 (현명한 투자자는 이것! 금테크 추천!) (0) | 2025.01.09 |
IRP, 연금저축(펀드, 보험) 차이 (더 유리한 계좌는?) (0) | 2025.01.08 |
국내상장 해외 ETF 실제 수수료는 얼마인가? (미국배당다우존스 실제 수수료 확인하는 방법) (3) | 2025.01.01 |
댓글